티스토리 뷰
목차
온 가족이 함께 물놀이를 하며 휴가를 보내기 좋은 계절이 왔습니다. 하지만 물놀이를 하기 전 안전수칙을 지키지 않으면 사고로 이어질 수 있기 때문에 주의를 해야 합니다.
물놀이 시 사고를 예방하기 위해 지켜야 할 안전수칙에 관해 총정리해 드리겠습니다.
물놀이 안전수칙
1. 아이들이 물놀이를 할 때는 보호자 또는 어른들이 함께 물에 들어가거나 가까이에서 지켜봐야 합니다. 물속에서 장난을 치지 않도록 지켜보고 사고 예방을 위해 물놀이 중 튜브나 신발 장난감이 떠내려가도 잡으려고 따라가지 말고, 어른에게 도움을 요청하도록 미리 안전교육을 합니다.
2. 구명조끼 착용
구명조끼는 안전 인증을 받은 제품으로 자신의 몸에 맞는 구명조끼를 착용하도록 합니다. 어린이들은 몸무게에 맞게 구명조끼를 선택합니다.
3. 준비운동
물에 들어가기 전 충분히 준비운동을 하고 심장에서 먼 다리부터 물에 적시면서 천천히 들어갑니다.
4. 건강상태가 좋지 않을 경우에는 물놀이를 자제합니다. 물속에서 과도한 경쟁이나 무리한 행동은 위험합니다. 또한, 음주 후에는 물에 들어가지 않습니다.
5. 경련이 났을 경우, 몸의 힘을 빼고 편안한 자세가 되도록 한 후 해당 부위를 주무르고 증상이 나아지면 즉시 물에서 나옵니다.
6. 오랜 시간 동안 물놀이를 하지 않고 중간중간 휴식을 취해야 합니다. 식사 후에는 충분한 휴식을 취한 후 물에 들어갑니다.
7. 정해진 장소에서만 물놀이를 하고 파도가 높거나 물살이 세게 흐르는 곳에서는 수영을 하지 않아야 합니다.
8. 계곡, 강가, 바닷가에서는 잠금장치가 있는 샌들을 신습니다.
9. 계곡이나 하천의 바닥은 굴곡이 심하고 갑자기 깊어지는 곳이 있을 수 있으니 조심합니다. 특히, 하천의 다릿기둥 아래는 물살에 바닥 등이 파여 주변보다 깊은 곳도 있을 수 있으니 주의해 주세요. 폭우가 내린 후에는 평소 아는 장소라도 혹시 모를 위험 요소가 있을 수 있으니 주변을 잘 살피고 안전하게 물놀이를 합니다.
10. 수영장 근처는 바닥이 미끄럽기 때문에 뛰어다니지 않도록 조심합니다.
11. 자외선 차단제
물놀이를 할 때는 워터프루프 선크림을 2시간마다 발라주거나 물에서 나온 후에 다시 발라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12. 눈을 보호하기 위해 자외선 차단이 가능한 선글라스를 착용하고 챙이 넓은 모자를 쓰고, 밝은 색상의 긴 옷을 입으면 화상을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13. 물에 빠진 사람을 발견하면 즉시 119에 신고하고 주위의 안전요원에게 알려 도움을 요청합니다. 수영에 자신이 있어도 가급적이면 주변에 있는 튜브나 스티로폼 등 부력이 있는 물건을 이용해 안전하게 구조합니다.
물놀이 관리 지역
물놀이 장소는 안전요원이 상주하는 곳에서 하고, 물놀이 위험구역과 금지구역에는 출입하지 않습니다.
● 위험구역 : 급류, 소용돌이, 수중 암반 지역 등
● 금지구역 : 저수지, 댐, 방파제 등
위험구역과 금지구역은 아래 생활안전지도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지도에서 물놀이 관심 지역을 선택하면 주소, 물놀이 구간, 수심 및 인명구조함 등 안전시설의 설치 현황 등에 대해서도 자세히 알 수 있습니다. (생활 → 물놀이 관리지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