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목차
나이가 들면서 복부 비만에 대한 걱정은 높아지는데 다리가 굵어서 고민이라는 말, 들어보셨나요? 아마 못 들어보셨을 거예요. 오히려 다리의 힘이 없어 지팡이를 짚고 다니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우리 몸 근육의 70%가 하체에 있는데 이 중 하체 근육의 30%는 허벅지에 있습니다. 그래서 허벅지 근육이 중요합니다. 우리 몸의 에너지 저장원인 허벅지 근육이 중요한 이유와 허벅지 근력을 키우기 위해서 어떤 관리 방법이 필요한지 알아보겠습니다.
허벅지 근육이 중요한 이유
1. 우리 몸의 당분을 저장하는 탱크역할
허벅지가 약해지면 수명이 단축된다는 사실을 알고 계시나요? 무병장수의 비법은 바로 허벅지 근육에 있습니다.
에너지를 쓸 때 포도당을 주로 사용하는데 근육이 포도당을 저장하는 중요한 탱크입니다. 간보다 더 많은 포도당을 허벅지 근육에 저장합니다. 운동으로 허벅지의 부피를 늘리면 많은 포도당을 저장해 일상생활과 일을 하는 데 있어 지치지 않게 해 줍니다. 즉, 두껍고 튼튼한 허벅지에 당분이 많이 저장되어 있어 우리가 에너지를 낼 수 있는 힘이 커지게 됩니다.
우리가 걷고 움직이는 힘이 허벅지에서 나옵니다. 허벅지 근력은 우리 몸의 당분을 저장해서 에너지원으로 사용하는 중요한 저장고로 혈당이 올라가는 것 또한 막아주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근육량을 늘리는 것이 혈당 관리에 좋습니다.
허벅지 굵기를 보면 사람의 건강 상태를 알 수 있다고 합니다. 허벅지 근육이 많으면 합병증으로 생길 수 있는 뇌졸중이나 심장병을 예방할 수 있다는 국내 연구 결과도 발표되었습니다.
다리가 굵은 사람들이 성인병에 안 걸리고 오래 삽니다. 또한 암투병을 이긴 환자들의 공통점이 하체 근력이 튼튼한 사람이다, 그래서 하체 운동을 꼭 하라는 의사의 조언도 있습니다.
2. 우리 몸 안의 쓰레기를 태우는 소각장역할
허벅지 근육이 우리 몸 안의 잉여 칼로리를 태웁니다. 허벅기가 굵으면 혈관이 맑고 깨끗합니다. 노폐물이 혈관에 쌓이지 않기 때문에 성인병에 걸리지 않고 오래 삽니다.
허벅지의 근력이 빠지면 금방 지치고 피곤함이 높아지면서 활동량도 줄어들게 됩니다. 그러면 우리 몸에 지방이 소비되지 못하고 혈관에 이 지방이 쌓이게 되면서 복맥 경화나 뇌경색, 심근경색 같은 여러 혈관 질환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또한 허벅지 근육 감소는 혈당 조절 어렵고 고혈압, 당뇨병에 걸릴 확률도 높아집니다.
허벅지 근육을 키우기 위한 관리비법
허벅지 근육이 우리 몸에서 얼마나 중요한지 알았으니 이제는 우리가 어떻게 허벅지 근력을 키우고 관리해야 하는지를 알아보겠습니다.
1.하체 근육에 탁월한 운동
다리 근육을 키워주는 스쿼트와 계단 오르기, 걷기를 시작해 보세요. 스쿼트는 틈나는 대로, 자주 하는 것이 좋습니다. 생활 속 틈새 운동으로 엘리베이터를 타지 않고 계단을 오르는 습관도 가져보세요. 내려오는 것은 무릎관절에 좋지 않기 때문에 추천하지 않습니다. 가까운 거리도 이제부터는 걸어가는 습관을 늘려보세요.
※ 주의할 점
혈압조절이 힘든 경우 무리한 근력운동은 자제합니다. 나의 몸에 맞는 근력 운동을 해야 건강하게 혈압조절을 할 수 있습니다.
2. 단백질 섭취
매끼니때마다 단백질을 섭취하는 것이 근력을 키우는데 도움이 됩니다. 닭가슴살, 달걀, 멸치, 병아리콩, 검은콩, 두부 등을 드시고 간식으로 우유와 두유를 챙겨드시면 좋습니다.
허벅지 근육이 우리 몸에 얼마나 중요한지 알아보았습니다. 허버지 근육을 잘 관리해 지치지 않는 건강한 일상을 이어가시길 바랍니다.